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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5장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의 개요

by 의문의 효몽 2023. 11. 9.

애니메이션의 원리

일련의 정지 이미지(still image)나 그래픽으로부터 생성

 

잔상 효과(persistence of vision) 이용

    ▪ 이미지가 이미 사라져도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으려는 경향

 

일반적으로 초당 15~20장 이상의 그림이면 자연스러운 움직임

    ▪ 텔레비젼, 영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는 모두 잔상효과를 이용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프레임들



애니메이션은 보통 네 계층으로 구성
제작물(production)

    ▪ 계층의 가장 위는 애니메이션 작품 전체에 해당

시퀀스(sequence)

    ▪ 주요한 사건이며, 대게 상연 장소에 의해 구별

    ▪ 제작물은 보통 하나에서 열두 개의 시퀀스로 구성

    ▪ 연속적으로 녹화한 이미지들의 모임
    ▪ 시퀀스는 다시 하나 이상의 샷(shot)으로 구성

프레임

    ▪ 하나의 이미지
    ▪ 샷은 여러 프레임들로 구성

 


제작방법에 따른 애니메이션의 분류

전통적 애니메이션(traditional animation)

    ▪ 페이퍼 애니메이션
    ▪ 셀 애니메이션
    ▪ 글라스 애니메이션

    ▪ 스크래치 애니메이션(scratch animation)
    ▪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pin-screen animation)

스톱모션 애니메이션(stop-motion animation)

    ▪ 퍼핏 애니메이션(puppet animation)
    ▪ 클레이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 오브젝트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
    ▪ 컷아웃 애니메이션(실루엣 애니메이션도 포함)
    ▪ 픽실레이션(pixilation)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 2차원 애니메이션
    ▪ 3차원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구분
2차원 기반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플립북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벡터 애니메이션, 키프레임과 트위닝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 운동학과 역운동학, 모션 캡쳐

특수 효과

    ▪ 로토스코핑, 모핑, 절차적 방법, 입자시스템

 


애니메이션의 발전

1908, 프랑스 Emil Cohl 의 '판타즈마고리(Fantasmagorie)'

1913, 미국 존 랜돌프가 셀 애니메이션 기법 개발

1937, 디즈니 '백설공주' :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1961, 존 휘트니 ‘카탈로그’ : 최초의 CG 활용 애니메이션

1992, 디즈니 ‘미녀와 야수’ : 3D 활용

1995, 픽사 시스템 ‘토이스토리’ : Full 3차원 CG 애니메이션

1998, 드림웍스 ‘개미’, 픽사 시스템 ‘벅스라이프’ 

2002, Disney/Pixar사의 ‘몬스터 주식회사’

2003, Disney/Pixar사의 ‘니모를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