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5장 애니메이션 :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
플립북 애니메이션 (Flip-book Animation)
▪ 가장 기본이 되는 애니메이션
▪ 프레임(Frame-based)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함
→ 모든 프레임을 한장 한장 그려나가는 것
→ 책의 가장 자리에 그림을 그려 빠르게 넘기면 나타나는 효과
▪ 파일의 크기가 크다
→ 인터넷과 같이 제한된 데이터 전송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
셀 애니메이션 (Cel Animation)
▪ 1913년 존 랜돌프가 개발
▪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시 사용
▪ 초기에는 수작업
▪ 1960년 Xerox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계화
▪ 1990년 이후 컴퓨터를 활용하여 제작 기간 크게 단축
▪ "CEL"
→ 투명한 종이를 뜻하는 Celluloid의 "CEL"을 의미
→ 기본적으로 하나의 배경 셀과 여러 장의 전경 셀이 필요
→ 이러한 Cel들이 여러 개의 층을 이루어 하나의 프레임 구성
전통적인 기법
(1) 양파껍질 효과 (Onion-skinning)
▪ 셀 애니메이션에서 셀을 여러 장 겹쳐도 아래의 셀이 보임
→ 양파 껍질은 투명해서 무언가를 덮어도 내용물이 보인다는 의미
→ 프레임의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어, 프레임의 개요를 볼 수 있음
▪ 2차원 애니메이션 프로그램들이 Onion-skinning을 지원
(2) 도려내기 효과 (Cut-out)
▪ 셀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었던 방법
▪ 캐릭터의 동작 일부만을 다시 그린다
(3) 가감속 (Ease-out/Ease-in)
▪ 실세계에서 출발, 정지, 회전과 같은 동작은 같은 속도가 아니다
→ 차가 출발할 때 서서히 가속, 커브를 돌 때는 속도가 줄어듦
(4) 반복 (Cycling)
▪ 여러 개의 프레임을 하나의 Cycle이나 Loop로 만들 수 있음
→ 많은 동작들은 반복적이며, 가장 기본적인 Cycle은 걷기 동작
효과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법
찌그러짐과 늘어남 (Squash and Stretch)
▪ 물체의 유연성이나 탄성을 표현
→ 물체가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또는 딱딱한 물체에 부딪혔을 때
보조 액션과 중첩 액션 (Secondary /Overlapping Action)
▪ ex) 수퍼맨의 동작은 주액션이고, 펄럭이는 망토는 보조액션
과장 (Exaggeration)
▪ 애니메이션에 강한 인상을 주어 이용자의 눈에 띄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