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5장 애니메이션 :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의문의 효몽 2023. 11. 9. 22:41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

플립북 애니메이션 (Flip-book Animation)

    ▪ 가장 기본이 되는 애니메이션

    ▪ 프레임(Frame-based)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함

        → 모든 프레임을 한장 한장 그려나가는 것
        → 책의 가장 자리에 그림을 그려 빠르게 넘기면 나타나는 효과
    ▪ 파일의 크기가 크다

        → 인터넷과 같이 제한된 데이터 전송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


셀 애니메이션 (Cel Animation)

    ▪ 1913년 존 랜돌프가 개발
    ▪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시 사용
    ▪ 초기에는 수작업
    ▪ 1960년 Xerox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계화
    ▪ 1990년 이후 컴퓨터를 활용하여 제작 기간 크게 단축

    ▪ "CEL" 
        → 투명한 종이를 뜻하는 Celluloid의 "CEL"을 의미
        → 기본적으로 하나의 배경 셀과 여러 장의 전경 셀이 필요
        → 이러한 Cel들이 여러 개의 층을 이루어 하나의 프레임 구성

 


전통적인 기법

 

(1) 양파껍질 효과 (Onion-skinning)

    ▪ 셀 애니메이션에서 셀을 여러 장 겹쳐도 아래의 셀이 보임
        → 양파 껍질은 투명해서 무언가를 덮어도 내용물이 보인다는 의미
        → 프레임의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어, 프레임의 개요를 볼 수 있음

    ▪ 2차원 애니메이션 프로그램들이 Onion-skinning을 지원

 


(2) 도려내기 효과 (Cut-out)

    ▪ 셀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었던 방법
    ▪ 캐릭터의 동작 일부만을 다시 그린다


(3) 가감속 (Ease-out/Ease-in)

    ▪ 실세계에서 출발, 정지, 회전과 같은 동작은 같은 속도가 아니다
        → 차가 출발할 때 서서히 가속, 커브를 돌 때는 속도가 줄어듦

 

(4) 반복 (Cycling)

    ▪ 여러 개의 프레임을 하나의 Cycle이나 Loop로 만들 수 있음
        → 많은 동작들은 반복적이며, 가장 기본적인 Cycle은 걷기 동작

 

효과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법

찌그러짐과 늘어남 (Squash and Stretch)

    ▪  물체의 유연성이나 탄성을 표현
        → 물체가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또는 딱딱한 물체에 부딪혔을 때

 

보조 액션과 중첩 액션 (Secondary /Overlapping Action)

    ▪ ex) 수퍼맨의 동작은 주액션이고, 펄럭이는 망토는 보조액션

 

과장 (Exaggeration)

    ▪ 애니메이션에 강한 인상을 주어 이용자의 눈에 띄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