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영화
세계 각국의 주요 애니메이션 만화영화
▪ 백설공주(1937, 디즈니):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 미녀와 야수(1992, 디즈니): 2차원 캐릭터, 3차원 애니메이션 기법
▪ 토이스토리(1995, 픽사): 세계 최초의 3차원 애니메이션
▪ 몬스터 주식회사(2001, 디즈니/픽사), 니모를 찾아서(2003, 디즈니/픽사), 슈렉(2001~2007, 드림웍스)
영화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사용된 영화
▪ 1982, 트론(디즈니): 최초로 3차원 애니메이션 도입
▪ 1993, 주라기공원
▪ 1997, 타이타닉( 20세기폭스): 모션캡쳐를 이용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 2001~2003, 반지의 제왕(뉴라인 시네마): 장대한 규모의 전쟁장면, 기이한 형태의 다양한 생명체
광고 및 게임
광고
▪ 상업광고 : 강한 인상을 남겨야하는 광고의 속성상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유용한 수단, 불가능한 장면의 구현 가능
▪ 인터넷 광고 : GIF, VRML, Java 이용
게임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Animo
▪ 만화영화 제작용 소프트웨어, 키프레임에 기반하여 제작
▪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벡터 포맷, 해상도 독립적인 포맷으로 작성
TOONZ
▪ 셀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다양한 특수효과 지원
3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Softimage
▪ 애니메이션만을 비교해 볼 때 다른 제품에 비해 가장 우수한 성능을 지니며 모델링은 상대적으로 미흡
MAYA
▪ NURBS를 이용하여 모델링, 3차원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
3ds MAX
▪ 비교적 낮은 가격에 높은 품질의 기능을 제공
웹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Director
▪ 셀 애니메이션과 트위닝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
▪ Lingo 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제공하여 다른 미디어와의 연결 가능
Flash
▪ 웹에서 벡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소프트웨어
▪ 인터랙티브한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필수적
▪ 사용법이 간단하면서 출력물의 결과가 만족스러워 많은 인기
▪ 트위닝 기법을 사용하며, 간단한 형태에 대한 모핑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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