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7장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 웹 2.0

by 의문의 효몽 2023. 11. 16.

 

웹 2.0의 개념

웹2.0의 탄생 배경

▪ “롱테일(Long Tail) 법칙”

 

웹 2.0의 개념과 활용 : 

⚫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Platform), 집단지성
⚫ 참여, 개방, 공유, 그리고 분산

 

 

웹2.0 기술과 활용

RSS(RDF Site Summary or Really Simple Syndication)

    ▪ RSS 피드: 원하는 웹사이트의 갱신 여부를 쉽게 파악
    ▪ 웹 사이트간의 콘텐츠를 교환하기 위한 XML 기반의 표현형식
            ▪ iPod의 PodCasting

 

소셜 태깅(Social Tagging) 과 폭소노미(Foxonomy)

    ▪ 소셜 태깅: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를 태그로 붙이고 이들을 검색하는 기법
    ▪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Taxonomy)

    ▪ 태그구름

 

Open API와 Mashup

    ▪ Mashup: Open API를 이용하여 다수의 웹사이트로부터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
    ▪ e.g. HousingMaps.com


멀티미디어와 웹2.0 서비스

검색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 1998년 스탠포드 대학원생 Lawrence Page와 Sergey Brin 설립
            ▪ 웹1.0 시대 대표적인 Microsoft사에 필적
            ▪ Google사는 웹2.0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 Google사의 설립 당시 환경
            ▪ 급속도로 팽창하는 웹 데이터에 Yahoo 검색의 정밀도 저하
            ▪ Google은 여러 대 서버에 분산하여 검색을 하는 방식으로 속도 증진
            ▪ Google 검색엔진을 여러 포털사이트에게 공급하는 비즈니스
            ▪ Yahoo에게도 검색엔진 제공, 이를 계기로 Google사 지명도 급상승

 

iTunes와 PodCasting

    ▪ iTunes 뮤직 스토어
            ▪ Apple사 2004년 시작, 웹2.0 시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유통혁명

    ▪ PodCasting : iPod라는 단말기에 방송처럼 배포된다는 의미
    ▪ iPhone 발표 : iPod과 무선인터넷 개념이 적용된 휴대폰

 

위키피디아(Wikipedia)

    ▪ 위키(Wiki)라는 개념
            ▪ 웹 페이지 내용을 누구나 자유롭게 작성하는 일종의 공개 게시판
    ▪ UCC 또는 UGC 사이트
            ▪ 타임지 2006 올해의 인물 : ‘You’
            ▪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하나 동영상 UCC콘텐츠를 많이 제작
            ▪ YouTube, 다음 TV팟, 판도라TV, 아프리카TV 등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 사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참여하는 사이트
    ▪ 대표적인 SNS 사이트
            ▪ Facebook(Meta Platforms), Twitter, YouTube, 우리나라 싸이월드(Cyworld) 등
    ▪ SNS 사이트의 추세
            ▪ 2015 Facebook 이용자 13억, Twitter 계정 5억, YouTube 매일 40억회 이상 조회
            ▪ 기타 SNS 사이트 : Google+, LinkedIn, Instagram, 중국 QZONE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