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의 개념
웹2.0의 탄생 배경
▪ “롱테일(Long Tail) 법칙”
웹 2.0의 개념과 활용 :
⚫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Platform), 집단지성
⚫ 참여, 개방, 공유, 그리고 분산
웹2.0 기술과 활용
RSS(RDF Site Summary or Really Simple Syndication)
▪ RSS 피드: 원하는 웹사이트의 갱신 여부를 쉽게 파악
▪ 웹 사이트간의 콘텐츠를 교환하기 위한 XML 기반의 표현형식
▪ iPod의 PodCasting
소셜 태깅(Social Tagging) 과 폭소노미(Foxonomy)
▪ 소셜 태깅: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를 태그로 붙이고 이들을 검색하는 기법
▪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Taxonomy)
▪ 태그구름
Open API와 Mashup
▪ Mashup: Open API를 이용하여 다수의 웹사이트로부터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
▪ e.g. HousingMaps.com
멀티미디어와 웹2.0 서비스
검색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 1998년 스탠포드 대학원생 Lawrence Page와 Sergey Brin 설립
▪ 웹1.0 시대 대표적인 Microsoft사에 필적
▪ Google사는 웹2.0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 Google사의 설립 당시 환경
▪ 급속도로 팽창하는 웹 데이터에 Yahoo 검색의 정밀도 저하
▪ Google은 여러 대 서버에 분산하여 검색을 하는 방식으로 속도 증진
▪ Google 검색엔진을 여러 포털사이트에게 공급하는 비즈니스
▪ Yahoo에게도 검색엔진 제공, 이를 계기로 Google사 지명도 급상승
iTunes와 PodCasting
▪ iTunes 뮤직 스토어
▪ Apple사 2004년 시작, 웹2.0 시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유통혁명
▪ PodCasting : iPod라는 단말기에 방송처럼 배포된다는 의미
▪ iPhone 발표 : iPod과 무선인터넷 개념이 적용된 휴대폰
위키피디아(Wikipedia)
▪ 위키(Wiki)라는 개념
▪ 웹 페이지 내용을 누구나 자유롭게 작성하는 일종의 공개 게시판
▪ UCC 또는 UGC 사이트
▪ 타임지 2006 올해의 인물 : ‘You’
▪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하나 동영상 UCC콘텐츠를 많이 제작
▪ YouTube, 다음 TV팟, 판도라TV, 아프리카TV 등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 사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참여하는 사이트
▪ 대표적인 SNS 사이트
▪ Facebook(Meta Platforms), Twitter, YouTube, 우리나라 싸이월드(Cyworld) 등
▪ SNS 사이트의 추세
▪ 2015 Facebook 이용자 13억, Twitter 계정 5억, YouTube 매일 40억회 이상 조회
▪ 기타 SNS 사이트 : Google+, LinkedIn, Instagram, 중국 QZONE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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