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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8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by 의문의 효몽 2023. 11. 23.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념

모바일(Mobile)의 개념

    ▪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며 회선의 연결 없이도 무선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

    ▪ 즉, 휴대성기기를 이용하여(Portability) 이동 중에 실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의 상호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휴대용 디지털 TV : 모바일 기기 아님
            ▪ MP3 기기 : 경우에 따라 모바일 기기

    ▪ 모바일 기기는 이동성(Mobility) 및 위치기반(Location-based) 특성
            ▪ 위치기반이란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 위치에 따라 무선으로 전송되어 오는 정보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

            ▪ 예, GPS 칩을 장착한 휴대전화로 근처의 음식점 정보 서비스 제공

 

멀티미디어

    ▪ 두 종류 이상의 미디어를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 표현, 저장 , 전송
    ▪ 일반적으로 상호작용(Interactivity)을 지원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예

    ▪ SMS / MMS 메시지 전송
    ▪ MP3 / 3D게임 다운로드
    ▪ Car-navigation
    ▪ 실시간 교통정보
    ▪ 화상전화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의 구성요소

    ▪ 단말기 : 휴대폰, PDA, 스마트폰, eBook, 텔레매틱스, DMB, PMP 
    ▪ 네트워크 : 모바일통신, 위성통신, 무선LAN, 휴대인터넷, 방송망
    ▪ 플랫폼 : 모바일 운영체제, VM(Virtual Machine), 브라우저, 3D 그래픽스 엔진
    ▪ 콘텐츠(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 
        ▪ 모바일 정보
        ▪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 모바일 게임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정보사회의 변화와 모바일 환경

컴퓨팅 환경의 발전에 따른 정보사회의 변화

    ▪ 메인프레임 시대 : 1960~1970년대
    ▪ 워크스테이션 시대 : 1980년대
    ▪ PC 활용의 확산 : 1980∼1990년대
    ▪ 모바일 컴퓨팅 시대 : 2000년대


모바일 혁명

Microsoft사 빌 게이츠 회장

    ▪ IT 혁명의 후속타로 제2의 IT붐으로 ‘모바일 혁명’ 예측
        ▪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PC가 새로운 흐름의 중심을 이루며 웹 서비스의 혁명을 가져올 것”
    ▪ 새로운 형태의 PC
        ▪ 태블릿 PC, 휴대용 단말기, 스마트 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포괄
    ▪ 웹서비스의 혁명 : ‘Three Any’ 특징인 유비쿼터스 환경의 실현
        ▪ 언제(Any Time), 어디서나(Any Where), 어떤 단말기(Any Device)를 이용하더라도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

 

Apple사의 스티브잡스 회장

    ▪ 2007년 초 iPhone발표
        ▪ iPod와 인터넷 및 휴대폰을 결합

 


모바일 서비스 환경의 발전방향

    ▪ 더 빨리, 보다 편리하고, 비용이 적게 정보의 획득 및 전달
        ▪ 최근 학생들은 e-메일보다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더 자주 이용
    ▪ 모바일 서비스로 삶의 질에 대한 향상
        ▪ 디지털 홈의 원격제어
        ▪ 교육이나 여가 활용에 모바일 서비스
    ▪ 새로운 활용분야의 출현
        ▪ 사진이나 멀티미디어 메시지의 전송
        ▪ 비디오나 3D 게임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