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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8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by 의문의 효몽 2023. 11. 23.

 

 

이미지 및 그래픽스 처리기술

디스플레이 화면의 해상도

2세대 초창기
    ▪ 적은 량의 문자 데이터만 표시
2.5세대
    ▪ 많은 량의 문자와 일부 이미지 데이터
    ▪ 65×101 ~ 120×160 크기의 화면, 4 또는 8 레벨의 그레이 또는 컬러
3세대 초반 멀티미디어 무선통신 환경
     ▪ 화면 해상도 증가
     ▪ 120×160(QVGA) ~ 240×320 (QQVGA), 4096 ~ 256K 컬러 사용

최근의 3.5세대 비디오 환경
     ▪ 최근 화상전화, 비디오 스트림, DMB 방송 등 full video 화면 요구
     ▪ 화면은 800×480의 WVGA급 해상도까지 채택

 

이미지 처리기술

WBMP(Wireless BitMaP), SIS(Simple Image Solution)
최근에는 GIF, JPEG, PNG 이용 추세

 

2D 벡터 그래픽스 기술

mobile SVG(Scalable Vector Graphics)

 

3D 그래픽스 기술

OpenGL ES

 

 

사운드 처리기술

사운드 압축기술

MP3

     ▪ MPEG-1에서 오디오 부분의 Layer 3를 의미
     ▪ 2채널 스테레오 방식, 압축률 1/10∼1/12, CD 수준의 음질

AAC(AdvancedAudio Coding)

     ▪ MPEG-2 오디오 부분, 5.1채널 돌비 방식, MPEG-4 오디오 표준 채택
     ▪ MP3보다 파일크기 30% 감소, 음질 향상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표준

    음을 어떻게 연주할 것인지에 관한 정보를 저장
    ▪ 음의 높이, 길이, 강약, 연주할 악기 등 악보에 해당하는 정보를 표현
    ▪ 실제 소리는 음의 발생장치(Synthesizer)에 의해 생성

 

 

비디오 처리기술 및 활용

비디오 압축기술

MPEG-2 : 디지털 방송과 HDTV 및 DVD 수준의 영상
MPEG-4 : 이동통신 무선망에서 영상전화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
H.264 : MPEG-4 표준의 AVC(Advanced Video Coding) 부분

    ▪ 화상회의나 화상전화의 비디오 압축, 위성 및 지상파 DMB 등에 적용

 

스트리밍(Streaming) 기술

시간 흐름에 연속적인 데이터는 용량이 커서 전송에 많은 시간이 듦
스트리밍 방식
    ▪ 데이터를 적당한 크기로 분할하여 압축해서 전송
    ▪ 수신자 측에서는 데이터 조각을 받는 대로 즉시 복원하여 재생
온-디맨드(On-Demand) 스트리밍과 라이브(Live) 스트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