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란?
- 가상현실의 세계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체의 감각기관(눈, 코, 귀, 입, 피부 등)이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됨으로써 자신이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
- 가상현실 세계에서는 현실 세계에 대한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체험을 가능하게 함
-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가상현실의 실현에 큰 영향을 끼침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임장감(Presence)과 몰입감(Immersion)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자율성(Autonomy)
가상현실의 종류
1)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Immersive VR System)
-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3차원 환경에 HMD 등의 몰입형 장비를 착용하여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 대화식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
- 사용자가 현실과는 완전히 차단된 가상 환경만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태
- 고가의 장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로 연구 실험용으로 사용
- CAVE(Cave Automatic Virtual Environment) 환경
▪ 방과 같은 공간의 벽에 입체영상을 투시
2) 비몰입형 시스템(Non-immersive VR System)
- 탁상형 가상현실 시스템(Desktop VR System) 이라고도 부르며, 모니터 화면에 나타난 영상을 사용자가 보면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방식
- 가상 세계에 대한 몰입감이 떨어지는 등 부족한 면은 많으나 PC등 저가의 장비를 이용해 쉽게 사용이 가능하여 현재 대중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음
3)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 실 세계와 가상의 이미지가 중첩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 (Hybrid VR System)
- 사용자가 보는 현실 세계와 부가 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로 보여 주는 것으로 최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
- 가상현실 기술만으로 현실 세계를 완벽하게 대체하기 보다는 현실 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
※ 메타버스(metaverse)
- Meta (초월, 가공, 추상) + Universe (우주, 세계)
- The term metaverse was coined in Neal Stephenson's 1992 science fiction novel "Snow Crash".
- a network of 3D virtual worlds focused on social connection
-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세계”
4) 이미지기반 VR 및 360 VR
- 이미지기반 VR
▪ 연속적인 사진을 파노라마 형식으로 배열, 탐색항해 효과를 연출
▪ 예, Apple사 QuickTime VR
- 360 VR(360도 비디오)
▪ 360도 카메라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하고 동영상을 연결(Stitching)
▪ HMD를 사용하여 몰입성 느낌, 온전한 가상현실이라 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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