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콘텐츠의 개요
모바일 콘텐츠 산업
- 투기성 및 벤처성 산업의 특성
- 원소스멀티유스(One Source Multi Use)의 성격
- 이동통신사 ‘콘텐츠 서비스 경쟁’에 돌입하여 콘텐츠 확보 노력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 이동통신환경에서 활용하는 문자, 소리, 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
- 핵심 요소
▪ 상호작용성(Communicability)
▪ 즉시연결성(Instant Connectivity)
▪ 지역성(Localization)
▪ 개인성(Personalization)
단말기 기능과 성능의 제약
- 콘텐츠의 크기, 기능, 품질이 제한적
-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이용
- 이용환경도 제한적
디지털 콘텐츠와 모바일 콘텐츠의 차이점
모바일 콘텐츠와 스마트 혁명
디지털 콘텐츠
- 사용매체의 발전에 따라
▪ 인터넷 콘텐츠 => 모바일 콘텐츠 => 스마트 콘텐츠
- 스마트 콘텐츠가 기존의 모바일 콘텐츠와 다른 특징
▪ 다양한 개발자가 직접 개발하고 오픈마켓을 통해 유통에 참여
▪ 큰 화면, 멀티미디어, 위치파악, 각종 센서 등 스마트기기의 특징 활용
출판 콘텐츠
-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는 큰 화면으로 충분히 가독성이 개선
- 전자책 단말기와 태블릿PC가 전자출판 시장의 활성화에 큰 기여
ex) 아마존의 킨들, 애플사의 아이패드
- 전자책 앱마켓
ex) 애플 아이북스(iBooks), 구글북스(Google Books), 아마존 앱스토어
스마트 기기 콘텐츠
게임 콘텐츠
- 스마트폰의 기능을 반영한 특징적인 게임
▪ ‘앵그리버드’ 터치센서 이용, ‘템플런’, ‘바운싱볼’ 중력센서 이용
- SNS 연계: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는 ‘카카오톡’과 연계
- 고품질 화면의 대형 모바일 RPG 게임 : ‘던전헌터’
음악 콘텐츠
- SK텔레콤의 ‘멜론’이나 KTF의 ‘도시락’ 등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원 서비스 업체가 음악콘텐츠 제공
-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 비중이 많이 증가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 고속의 무선인터넷, 태블릿PC 등 큰 화면의 스마트 기기의 출현으로 본격적인 서비스가 기대
- 무선인터넷 이용요금 하락과 스트리밍 방식 서비스로 활성화
정보 콘텐츠
- e-러닝 분야에 많은 관심
▪ 큰 화면으로 인해 가독성이나 멀티미디어 처리 기능이 향상되어 학생들 교과학습이나 일반인 어학학습에 여러 가지 편리성을 제공
- 생활정보, 금융·법률 등 전문정보, 공연·취미 등 오락정보 제공
- 스마트 라이프(Smart life), 스마트 워크(Smart work) 시대로 진화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 무선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현재 접속자들과 문자로 대화
▪ SMS나 MMS는 이동통신망을 통하여 메시지 데이터를 전송
ex) 카카오톡, WhatsApp, Telegram, 위챗, 라인
-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ex) 모바일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미투데이(me2day) 등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 사용자의 휴대폰의 위치정보와 주변 지리정보를 이용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칩이 기본으로 탑재
- 카메라에 기반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과 결합되어 더욱 진화된 서비스로 성장
- 위치정보 기반 정보, 오락, 안전보장, 위치추적, 상거래 서비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A satellite-based navigation system owned by the United States government and operated by the United States Air
Force.
- KAL007 (Korean Air Lines Flight 007)
▪ From New York City to Seoul via Anchorage, Alaska. On 1 September 1983 (269 victims)
- Air Force monitoring stations
▪ Colorado Springs
▪ Hawaii,
▪ Kwajalein Atoll,
▪ Diego Garcia,
▪ Ascension Island,
▪ Cape Canaveral37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범지구위성항법시스템(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a system that uses satellites to provide autonomous geo-spatial positioning with global coverage
▪ 인공위성을 이용해 위치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체계
- 종류
▪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 미국 국방부
▪ Galileo (Galileo positioning system) - European Union(유럽연합)
▪ GLONA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러시아
▪ BDS (BeiDou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베이더우) - 중국
▪ NAVIC(NAVigation with Indian Constellation) : Indian Region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IRNSS)
▪ QZSS(Quasi-Zenith Satellite System) - 일본38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애플리케이션
가상현실(VR): 가상의 3D 공간에서 가상의 물체를 보고 체험
증강현실(AR):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추가적인 가상정보 제공
- 증강현실 서비스의 실현
▪ 카메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위치인식 기능이 필요
▪ 스마트폰 단말기가 확산되면서 증강현실 앱이 많은 각광
▪ 최근 착용이 편리한 웨어러블 기기에 따라 증강현실이 더욱 주목
➢ 구글글래스, 스마트 자동차
모바일TV: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 DMB 휴대폰이나 차량용 단말기 등의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의 멀티미디어 방송
- 지상파 DMB 서비스
▪ 3개의 공중파 회사(KBS, MBC, SBS)와 3개의 비공중파 회사(YTN DMB, KMMB, Korea DMB)가 세계 최초로 서비스
- 다양한 데이터 정보의 서비스
▪ ‘보는 라디오’ : 음악전송시 이미지도 동시에 제공
▪ 데이터 서비스는 교통, 날씨, 금융, 부동산과 같은 독립 데이터, 프로그램과 관련된 부가 데이터 서비스 및 안내서비스
'멀티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 9장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0) | 2023.11.23 |
---|---|
[멀티미디어] 9장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 가상현실의 소개 (0) | 2023.11.23 |
[멀티미디어] 8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0) | 2023.11.23 |
[멀티미디어] 8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1) | 2023.11.23 |
[멀티미디어] 8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1) | 2023.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