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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8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by 의문의 효몽 2023. 11. 23.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발전과정

    ▪ 세계최초의 휴대폰 : 1983년, Motorola사 DynaTac(다이나택)
     1세대 아날로그 방식⇒ 2세대 1991년경 디지털 방식
        ⇒ 3세대 2000년 IMT-2000 ⇒ 4세대 2010년 전후
     우리나라 각 세대별 통신망 기술과 대표적인 서비스

 

 

1) 1세대: 아날로그 이동통신
    ▪ 음성통화를 목적으로 개발
    ▪ 미국 AMPS 방식과 유럽 TACS 방식

 

2) 2세대 및 2.5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 1990년대 초에 상용화
        ▪ 데이터의 송수신 가능
        ▪ 비동기식인 TDMA 방식과 동기식인 CDMA방식
    ▪ 2.5세대 : 2000년대에
        ▪ 한 단계 진화된 CDMA2000 1x 방식
        ▪ 무선인터넷 서비스 및 컬러휴대폰


3) 3세대 및 3.5세대 :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작

    ▪ 2003년경 3세대 이동통신 기술 IMT-2000 개발
        ▪ 우리나라 및 미국의 동기식 CDMA2000 방식
        ▪ 유럽의 비동기식 W-CDMA 방식이 대표적
    ▪ 3.5세대 이동통신기술
        ▪ 2007.3월 HSDPA 기술
        ▪ 최대 다운로드 속도 14Mbps 및 업로드 속도 5.76Mbps
        ▪ SK텔레콤의‘3G+’및 KT의‘쇼’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
    ▪ 휴대인터넷을 위한 LTE와 WiBro)
        ▪ 고속으로 이동하는 도중에도 무선인터넷이 가능

 

4) 4세대 : 스마트라이프시대
    ▪ 정지시 1Gbps, 고속 이동시 10Mbps 지원
    ▪ 2011년 7월 국내 4G LTE 서비스 시작, 2012년 4G WiBro 서비스
    ▪ 온라인 게임, 모바일 TV 등 고화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

 

5) 5세대(5G)
    ▪ 5G의 정식 명칭은 'IMT-2020' 
    ▪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 업로드 속도가 10Gbps인 이동통신 기술

 

4G(LTE)와 5G 비교

 

 

무선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유형

    ▪ 고정형 무선인터넷
        ▪ 무선 LAN이나 핫스팟과 같이 제한된 구역 내에서 이용이 가능
        ▪ 구역 내에서는 이동이 가능하나 지역을 벗어나면 서비스가 중단
        ▪ 주로 노트북에서 인터넷 접속


    ▪  이동형 무선인터넷
        ▪ 휴대폰이나 PDA 등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
        ▪ 사용료가 이용시간과 데이터 전송량에 따라 부과

 

 

모바일 정보기기

모바일 기기의 한계점

    ▪ 휴대성 때문에 화면의 크기가 작고 프로세서의 성능이 낮다.
    ▪ 무선방식의 통신으로 전송속도 느리다.
    ▪ 배터리 용량이 큰 제약사항으로 이므로 전력소모량이 큰 CPU나 프로세서의 장착이 어렵다.
    ▪ 입력 수단은 몇 개의 버튼, 터치스크린, 펜 입력장치 등을 이용

    ▪ 이용여건이 안정적이지 못함
        ▪ 야외, 이동 중에 사용, 사용시간도 지속적이 아니라 잠시 사용

⇒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구됨


이동통신 단말기의 종류

    ▪ 휴대폰(3G/3.5G폰)
        ▪ 음성통신 기능에 무선인터넷 및 컴퓨팅 기능을 내장

        ▪ 카메라 기능과 GPS 기능도 내장
    ▪ 스마트폰
         ▪ 휴대폰에 고기능의 컴퓨팅 기능을 보강
    ▪ 태블릿 PC
        ▪ 아이패드, 갤럭시탭, 넥서스탭 등
    ▪ 전자책 단말기
        ▪ 아마존 Kindle

 

 

모바일 플랫폼

시스템 소프트웨어

    ▪ 모바일 운영체제(OS): 모바일 단말기용 시스템 소프트웨어

        ▪ 모바일 플랫폼

                 ▪ 휴대폰에서 PC의 운영체제와 같은 역할을 수행

                 ▪ 소프트웨어 플랫폼 역할

                 ▪ 공개형(Open) 모바일 운영체제가 대세: 개발자를 위한 API 제공
                 ▪ Android, iOS, Windows 10 Mobile, BlackBerry 10, Tizen, Sailfish OS, Ubuntu Touch

애플리케이션

    ▪ 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
    ▪ 모바일 웹브라우저

        ▪ 모바일 브라우저 혹은 모바일 웹브라우저

                 ▪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의 자료나 모바일 웹 서비스에 접속

                 ▪ 초기 2G, 2.5G 휴대폰: 모바일 단말기의 성능이 너무 부족

                 ▪ 3G 휴대폰: 풀 브라우징(Full Browsing) 방식의 서비스 (화면이 작고 속도가 느리며 일부 호환성 부족으로 불편함)
                 ▪ 스마트폰 : 진정한 의미의 풀 브라우징이 가능

    ▪ 내장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앱(App) : 특정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환경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 안드로이드 앱 개발 : 주로 Java 언어 사용
    ▪ iOS 앱 개발 : Objective-C, 최근 Swift 언어

    ▪ 각 플랫폼 업체의 모바일 앱마켓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앱스토어(App Store): “Application Store”)

 

모바일 웹

    ▪ 웹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접속하여 실행
    ▪ HTML5, CSS, Javascript, PHP 등 웹 표준기술로 작성
    ▪ 플랫폼에 종속적이지 않아 여러 플랫폼에서 동일한 웹 애플리케이션 실행 가능

 

하이브리드 앱

    ▪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통합
    ▪ 웹 기술을 주로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내부 구조와 인터페이스 작성
    ▪ 단말기 센서 등 단말기 제어 기능은 전용 API를 사용하여 코딩
    ▪ 일반 모바일 앱처럼 단말기에서 실행이 되도록 패키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