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1) 설계/도시계획 분야
- 건물의 시공 전,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구축해 설계 상의 오류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예측 가능
- 소비자는 가상 모델하우스에서 벽지, 조명 등을 바꾸어가며 취향에 맞는 분위기를 선택 가능
- 도시 환경의 시뮬레이션
2) 과학/공학 분야
- 개발할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다수의 설계자가 가상환경에서 동시에 설계 및 테스트
- 원거리에 위치한 다수의 이용자가 가상환경에서 서로 토론하고 협업
3) 사이버 쇼핑몰
- 3차원 공간상에 쇼핑몰을 만들어 놓고 각종 시설물과 상품을 배치하여 내부에서 자유로운 쇼핑 가능
-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연결되어 실제 홈쇼핑을 가능
4)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 실내 운전연습기(Driving Simulator), 비행 훈련시스템(Flight Simulator), 게임 등
5) 원격존재(Telepresence)
- 원자력 발전소나 제철소, 3D 분야에서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원격지 오퍼레이팅 룸에서 작업장에 투입된 로보트를 제어
가상 세계(Virtual World)와 아바타
✓ 가상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
✓ 가상 세계에서는 아바타(Avatar)를 통하여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이 가능
✓ 가상 세계에서는 아바타의 이동, 보는 것, 듣는 것,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
✓ 가상 세계를 제작하는 설계자는 사회 자체와 사람의 생활을 디자인
✓ 가상 세계에서 새로운 인간 관계가 형성
가상도시의 개념
- 가상도시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형의 서비스가 핵심
- 온라인 쇼핑 등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비지니스형의 서비스와 게임과 영화 등 놀이를 연출한 엔터테인먼트형의 서비스를 제공
- 정기적인 이벤트를 개최하여 일정 시간과 장소에서만 얻어지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게임, 영화, TV, 잡지 등의 각종 미디어를 삽입하여 종합적인 미디어 세계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
- 참여자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비언어적 표현을 포함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고, 나아가 텍스트, 음성, 동작 등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장과 각 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
아바타의 개념
- 아바타는 원래 고대 인도에서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
- 가상환경내에서 다른 참여자들이게 자신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 담당
- '자기표현’ 수단으로 인식돼 왔던 아바타가 최근에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
- 인간의 모습을 한 가상인간(Virtual Human)
- (Thalmann) 순수 아바타, 가이드 아바타, 자주적 아바타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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