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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9장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 가상환경의 사례

by 의문의 효몽 2023. 11. 23.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1) 설계/도시계획 분야

- 건물의 시공 전,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구축해 설계 상의 오류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예측 가능
- 소비자는 가상 모델하우스에서 벽지, 조명 등을 바꾸어가며 취향에 맞는 분위기를 선택 가능
- 도시 환경의 시뮬레이션

가상 모델하우스, 도시거리에서의 시뮬레이션

 

2) 과학/공학 분야

- 개발할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다수의 설계자가 가상환경에서 동시에 설계 및 테스트
- 원거리에 위치한 다수의 이용자가 가상환경에서 서로 토론하고 협업

 

3) 사이버 쇼핑몰

- 3차원 공간상에 쇼핑몰을 만들어 놓고 각종 시설물과 상품을 배치하여 내부에서 자유로운 쇼핑 가능
-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연결되어 실제 홈쇼핑을 가능

 

4)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 실내 운전연습기(Driving Simulator), 비행 훈련시스템(Flight Simulator), 게임 등

비행 시뮬레이터, VR 게임

 

5) 원격존재(Telepresence) 

- 원자력 발전소나 제철소, 3D 분야에서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원격지 오퍼레이팅 룸에서 작업장에 투입된 로보트를 제어

로봇의 원격제어 장면, 미래의 원격수술 장면

 

 

가상 세계(Virtual World)와 아바타

 

✓ 가상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
✓ 가상 세계에서는 아바타(Avatar)를 통하여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이 가능
가상 세계에서는 아바타의 이동, 보는 것, 듣는 것,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

가상 세계를 제작하는 설계자는 사회 자체와 사람의 생활을 디자인
가상 세계에서 새로운 인간 관계가 형성


 가상도시의 개념

- 가상도시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형의 서비스가 핵심

- 온라인 쇼핑 등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비지니스형의 서비스와 게임과 영화 등 놀이를 연출한 엔터테인먼트형의 서비스를 제공
- 정기적인 이벤트를 개최하여 일정 시간과 장소에서만 얻어지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게임, 영화, TV, 잡지 등의 각종 미디어를 삽입하여 종합적인 미디어 세계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
- 참여자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비언어적 표현을 포함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고, 나아가 텍스트, 음성, 동작 등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장과 각 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

 

아바타의 개념

- 아바타는 원래 고대 인도에서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
- 가상환경내에서 다른 참여자들이게 자신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 담당
- '자기표현’ 수단으로 인식돼 왔던 아바타가 최근에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
- 인간의 모습을 한 가상인간(Virtual Human)
- (Thalmann) 순수 아바타, 가이드 아바타, 자주적 아바타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