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의 개념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 가상화 연속성(Virtuality Continuum) 개념
▪ 현실환경과 가상환경을 연결 – Paul Milgram and Fumio Kishino(1994)
- 오른쪽 끝에 가상환경, 왼쪽 끝에 실세계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및 증강가상(AV: Augmented Virtuality)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사용자가 보는 현실세계에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세계 정보를 합성하여 보여줌
→ 현 위치나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센싱장치 필요
- 실세계 이미지나 정보의 수준을 증강시키는 역할
- 시스루(See-through) 디스플레이
▪ 현실세계 장면 위에 증강현실 정보를 겹쳐서 디스플레이
▪ 상호작용성을 지원하여 현 위치나 외부 상황정보를 증강현실 시스템에게 실시간에 제공하는 기능이 요구
증강현실 시스템의 구성
증강현실 시스템의 원리와 구성
위치 및 방향의 트래킹
- HMD 이용자의 위치(x, y, z) 및 바라보는 방향(r: roll, p: pitch, y: yaw)
- 자이로스코프, 가속센서 등 이용
- 트래킹으로 인한 화면의 변화가 일정한 지체시간 내에 변해야
이미지 정합과정
- 이미지 정합: 가상적인 정보가 실세계 이미지 상에 정확히 위치
- 마커기반 AR 방식 vs 마커리스 AR 방식
▪ 마커기반 AR: 특수한 마커 이용
▪ 마커리스 AR: 카메라가 깊이를 이해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복잡한 작업 환경에서 AR의 활용
- 제조, 의료, 교육/훈련, 내비게이션, 군사적 응용, 건축 등
- 부가적인 정보를 현실세계상에 겹쳐보이도록 디스플레이
AR을 이용한 안내 정보의 디스플레이
- 내비게이션, 관광정보, 박물관에서의 휴대단말기
- 제품홍보, 교육/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 웨어러블 시스템(Wearable System)
▪ 군사영역에서 전장 주변 정보
▪ 소방대원이나 응급구조사에게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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