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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9장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 증강현실

by 의문의 효몽 2023. 11. 23.

 

 

증강현실의 개념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 가상화 연속성(Virtuality Continuum) 개념
    ▪ 현실환경과 가상환경을 연결 – Paul Milgram and Fumio Kishino(1994)
- 오른쪽 끝에 가상환경, 왼쪽 끝에 실세계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및 증강가상(AV: Augmented Virtuality)

실세계와 가상세계로부터 새로운 환경을 실현하는 혼합현실(VR)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사용자가 보는 현실세계에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세계 정보를 합성하여 보여줌 

    → 현 위치나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센싱장치 필요
- 실세계 이미지나 정보의 수준을 증강시키는 역할
- 시스루(See-through) 디스플레이
    ▪ 현실세계 장면 위에 증강현실 정보를 겹쳐서 디스플레이
    ▪ 상호작용성을 지원하여 현 위치나 외부 상황정보를 증강현실 시스템에게 실시간에 제공하는 기능이 요구

 

 

증강현실 시스템의 구성

 

증강현실 시스템의 원리와 구성

 

위치 및 방향의 트래킹

- HMD 이용자의 위치(x, y, z) 및 바라보는 방향(r: roll, p: pitch, y: yaw)
- 자이로스코프, 가속센서 등 이용
- 트래킹으로 인한 화면의 변화가 일정한 지체시간 내에 변해야

 

이미지 정합과정

- 이미지 정합: 가상적인 정보가 실세계 이미지 상에 정확히 위치
- 마커기반 AR 방식 vs 마커리스 AR 방식
    ▪ 마커기반 AR: 특수한 마커 이용
    ▪ 마커리스 AR: 카메라가 깊이를 이해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복잡한 작업 환경에서 AR의 활용

- 제조, 의료, 교육/훈련, 내비게이션, 군사적 응용, 건축 등
- 부가적인 정보를 현실세계상에 겹쳐보이도록 디스플레이

도면 증강 현실, AR 도움을 통한 자동차 수리

 

AR을 이용한 안내 정보의 디스플레이

- 내비게이션, 관광정보, 박물관에서의 휴대단말기
- 제품홍보, 교육/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 웨어러블 시스템(Wearable System)
    ▪ 군사영역에서 전장 주변 정보
    ▪ 소방대원이나 응급구조사에게 정보 제공

건물주변의 부가정보, 협업을 통한 빌딩 프로젝트, 네비게이션을 위한 모바일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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