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란?
정보콘텐츠
텍스트, 사운드,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아날로그 형태 및 디지털 형태의 정보 내용물
ex) 출판콘텐츠, 영상콘텐츠 등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콘텐츠
ex) 기생충(parasite), 오징어 게임(squid game)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
정보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정보기기로 생산/유통/소비되는 형태 및 정보통신망을 통해 쌍방향으로 송수신되는 형태의 정보콘텐츠
ex) 교육, 학습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ex) 디지털화된 첨단 영상물, 멀티미디어 출판물, 전자 게임
ex) 온라인/인터넷 형태로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내용물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기술적 측면)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와 각 구성요소의 행위나 상호작용을 규정하는 제어요소들의 결합된 형태
기존의 콘텐츠에 대비한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 다양한 미디어들을 적절히 활용하고 통합하여 정보콘텐츠를 구성
→ 기존의 콘텐츠는 단일 미디어에 의한 저작물의 형태로 의미 보유
▪ 사용자와 저작물 간의 상호작용성
▪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데이터는 반드시 디지털화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배포되므로 시·공간적 제약이 감소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특징
미디어에 독립적인 콘텐츠 서비스
▪ 미디어 간의 장벽이 낮아진다
▪ ex) TV 드라마 → PC 다운로드 → VOD → 모바일 VOD
미디어 융합적인 콘텐츠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미디어에 서비스
▪ OSMU (One Source Multi Use)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환경 및 배포방식
(1) 제작환경
하드웨어 환경(컴퓨터 시스템)
▪ 콘텐츠 재생을 위해 요구되는 컴퓨터 기본사양을 모두 포함
▪ 추가적인 하드웨어
▪ 많은 양의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충분한 저장공간이 필수적
▪ 데이터의 백업(Backup) 이나 배포를 위해 CD/DVD 레코더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생성
▪ 이미지 데이터: 일반적으로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
▪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 사운드로 변환: 사운드 카드
▪ 비디오 데이터: 비디오 카드, MPEG 압축카드,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소프트웨어 환경
▪ 각 미디어의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 텍스트 / 이미지 / 비디오 / 사운드 편집 도구,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 등
▪ 멀티미디어 저작도구(Multimedia Authoring Tool)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을 위해 통합된 개발 환경을 제공
▪ 단일 미디어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들간의 연관관계를 설정
▪ CD/DVD 타이틀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 ToolBook, Authorware, Director 등 대부분 CD/DVD 타이틀 제작용
▪ 최근에는 웹을 통한 콘텐츠의 배포 기능 추가
▪ 웹 개발도구
▪ Microsoft사 FrontPage, Adobe사 Dreamweaver, 나모 웹에디터 등
(2) 배포방식
제작 기획 단계에서 중요한 요소
▪ 콘텐츠를 담을 매체와 그 기술에 대한 이해를 필요
▪ 웹페이지와 같은 온라인(On-line) 형태, 혹은 CD/DVD 타이틀과 같은 오프라인(Off-line) 형태로 배포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
배포 매체 선정을 위한 고려 사항
1) 제작 이후 콘텐츠의 수정이 빈번한가?
2) 콘텐츠의 전체적인 용량
3) 콘텐츠의 공공성, 대중성 및 실용성
▪ 기업 홍보나 상품 소개를 위한 것인지, 또는 교육 등의 목적인지?
▪ 네트워크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고려한 실용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4) 콘텐츠를 이용할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
유통을 위한 디지털 저작권 관리
디지털 콘텐츠 유통
▪ ‘소리바다’ 사례
▪ 음반회사에서 저작권침해로 소송, 서비스 중단 요구
▪ 2007 서울고법 판결 : 저작권침해 인정
▪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특성
▪ 무한 반복하여 사용해도 품질 저하 없음
▪ 복사/수정이 용이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 유통이 가능
▪ 부작용
▪ 불법복제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피해 증가
=> 디지털 콘텐츠 유통을 위한 저작권 보호기술과 제도적 장치 필요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불법복제로부터 보호하여 저작권자 권리를 보호하는 기술/서비스
▪ 보안기술과 비교하여 DRM은 더 포괄적인 개념
▪ 사용자에게 주어진 권한에 따라 콘텐츠의 이용을 통제
▪ 수동적 보호방식과 능동적 보호 방식
▪ 수동적 : 법적.도덕적 자각심을 유도하여 스스로 불법행위 자제하도록
➢ 대표적 기술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디지털 워터마킹, 디지털 핑거프린팅 등
▪ 능동적 : 암호화 기술로 사용권한에 따른 디지털콘텐츠의 접근 제어
➢ 기술적인 특성 구분 : 복제방지 방식, 접근제어 방식, 사용제어 방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서 CCL(Creative Commons License)
▪ 수동적 입장의 저작권 보호방식으로 대표적인 경우
▪ 자신의 저작물에 대하여 저작자표시 의무, 비영리 사용제한, 변경 금지, 동일조건 변경허락 등‘이용방법 및 조건’을 콘텐츠에 표시
▪ 특히 UCC 환경 등에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
▪ 국내에서도 2008년부터 네이버나 다음 등에 적용 개시
디지털 워터마킹(Watermarking)
▪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표식을 문서,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불법복제를 방지
▪ 원본의 출처확인 가능, 전자상거래나 각종 증명서 발급에도 활용
▪ 삽입된 워터마크 정보는 저작권에 대한 침해 사례가 발생하였을 때 복제된 디지털 콘텐츠의 내부에서 저작권 정보를 추출하여 저작권 소유에 대한 증거로 활용
디지털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 저작자 정보가 아니라 구매하는 사용자의 정보를 콘텐츠에 삽입
▪ 핑거프린팅 : 만진 사람의 지문이 상품에 찍힌다
▪ 워터마킹과 유사하지만 불법 배포를 추적하여 방지한다는 차이
▪ 가시적 워터마크
DRM 기술
적극적 보호 방식의 DRM 기술
▪ 복제방지 기술
▪ 저장매체/재생장치에 연동된 암호 키를 사용하여 암호화
▪ 다른 장치에서 사용 불가, 복제된 콘텐츠 사용 불가, 복제 자체도 불가
▪ 접근 제어 기술
▪ 정당한 사용권을 가진 사용자만이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접근권한 제어
▪ CAS(Conditional Access System)가 대표적
➢ 유료 방송 채널을 보호하고 사용료를 징수
▪ 사용 제어 기술 : 협의의 DRM 기술
▪ 사용자가 별도의 권한을 허락 받아 콘텐츠를 이용
➢ 허가된 사용권한에 따라 디지털콘텐츠의 사용을 통제
➢ 콘텐츠의 전체 유통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요금 부과가 가능
'멀티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 10장 디지털 콘텐츠 :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 (0) | 2023.12.04 |
---|---|
[멀티미디어] 10장 디지털 콘텐츠 :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4) | 2023.12.04 |
[멀티미디어] 부록 웹 가상현실 : 웹 가상현실 기술과 X3D (3) | 2023.11.24 |
[멀티미디어] 9장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 증강현실 (1) | 2023.11.23 |
[멀티미디어] 9장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 가상환경의 사례 (1) | 2023.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