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게임의 구분 (산업유형 및 게임 장르)
▪ 게임 플랫폼에 따른 분류
✓ 아케이드게임, 콘솔게임, PC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 TV게임
▪ 게임 장르(게임내용)에 따른 분류
✓ 롤플레잉(RPG), 시뮬레이션, 어드벤쳐, 액션, 대전게임, 보드게임 등
디지털 게임
❖ 게임에 대한 국민 정서의 변화
‘게임은 사회악’, ‘게임은 공부 안하고 노는 애들이 하는 것’, ‘게임은 해로운 것’ → 건전한 여가 선용 수단, 지식정보화 사회의 고부가 가치산업
❖ 게임산업
문화산업의 한 영역으로 문화적인 컨텐츠 요소와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 그리고 종합예술이 결합된 디지털 컨텐츠 산업
→ 국가 전략 지식산업, 문화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 게임산업의 육성
▪ 정부부처에 게임 전담부서의 설치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국 게임음반과
▪ 게임기술 교육의 활성화 및 연구개발 노력
➢ 대학원, 대학에 게임학과 설치
대학원: 5, 대학: 7, 사이버대학: 4, 전문대: 22
➢ 민간 게임 교육기관
게임 아카데미, 서울게임대학, 게임 서쿨 등
➢ 한국컴퓨터게임학회의 설립
▪ 게임 지원 기구의 설립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게임관련 조직, 단체의 설립
➢ 프로게임협회,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제작협회 등
게임 플랫폼
❖ 게임 플랫폼(Game Platform)
게임을 수행하게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또는 환경
❖ 게임 플랫폼에 따른 게임 구분
➢ 아케이드 게임
➢ 비디오 게임
➢ PC 게임
➢ 온라인 게임
➢ 모바일 게임
❖ 아케이드 게임 (Arcade Game)
▪ 흔히 오락실이라고 불리는 컴퓨터 게임장에 설치된 게임물을 의미
▪ 영상출력장치가 있는 게임기구에 ROM이 장착되어 있어 ROM에 기억된 게임만 할 수 있는 기구
▪ 오락실, 게임센터, 테마파크 등 고가의 게임장비 판매
❖ 비디오 게임(콘솔게임)
▪ 전용게임기+TV 모니터 : 게임전용으로 최적화
▪ 그래픽 화면의 품질이 우수하고 긴박감 넘치는 인터페이스 제공
▪ 가정의 텔레비전 혹은 모니터에 게임기(콘솔)를 연결하고 조이스틱 · 조이패드 등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
▪ 비디오 게임기(콘솔 시스템)
ex) Sony PlayStation III, Microsoft Xbox, Nintendo Wii
❖ PC 게임
▪ CD/DVD 로 제공, 독립형 게임
▪ 개인용 컴퓨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게임물로서 게임 프로그램이 CD-ROM, DVD 등 저장장치에 수록되어 유통되는 게임물을 의미
▪ 멀티플레이 및 네트워크플레이가 지원되는 게임의 경우, 사용자 개인이 단독으로 PC를 대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면 PC게임으로 봄
❖ 온라인 게임
▪ 원격지에 떨어져 있는 서버 컴퓨터에 통신망을 통해 접속하고 서버에 접속되어 있는 타인과 게임을 진행하는 유형의 게임을 의미
▪ 네트워크에서 다수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 MUD(Multi User Dungeon)
▪ RPG(Role Playing Game) 게임이나 액션게임이 주류
▪ 최근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PG) 및 FPS(First Person Shooting) 유형의 게임이 주목
❖ 모바일 게임 (Mobile Game)
▪ 휴대용 기기를 이용하여 통신망을 통해 접속하여 진행하는 게임
▪ 휴대폰에 내장되어 있는 게임을 비롯, 온라인 상태에서 타인과 게임을 진행하는 유형의 게임을 포함24
게임 장르
❖ 게임장르에 의한 게임구분
➢ 슈팅게임(Shooting)
➢ 액션게임 (Action)
➢ 전략게임 (Strategy)
➢ 어드벤처게임 (Adventure)
➢ 롤플레잉게임 (RPG, Role Playing Games)
➢ 시뮬레이션게임 (Simulation)
➢ 스포츠게임 (Sports)
➢ 퍼즐게임 (Puzzle)
➢ 보드게임 (Board)
➢ 격투게임 (Fighting)
❖ 슈팅게임
▪ 총포를 발사하여 목표를 격추시키는 형태의 게임
❖ 액션게임
▪ 손놀림과 시각을 조합하여 게임 플레이하는 특성
❖ 전략게임
▪ 논리적 사고와 계획(planning)의 전략
▪ 빠른 동작 처리
▪ 전술조직과 임무 수행이 필요
▪ 턴 방식( turn based game)과 리얼타임방식(real time game)이 있다.
▪ Microprose사의 ‘Civilization’, Blizzard사의 ‘StarCraft’
❖ 어드벤처게임
▪ 플레이어가 탐험과 모험을 하면서 퍼즐을 풀어가는 게임
▪ 플레이어가 주인공이 되어 게임을 진행시키며 문제를 해결하는 등 모험적 요소가 포함된 게임
❖ 롤플레잉게임
▪ 사용자가 특정 역할을 맡아 주어진 목표를 수행하는 게임
▪ 캐릭터 성장과 개발, 대화, 전략적인 전투, 퍼즐 해결이 포함
▪ Blizzard사의 ‘Diablo II’, NC소프트의 ‘리니지’, 넥슨의 ‘바람의 나라’ 등
❖ 시뮬레이션게임
▪ 플레이어에게 현실 느낌을 제공하는 게임
▪ 비행시뮬레이션, 전략시뮬레이션, 육성시뮬레이션이 대표적
❖ 스포츠게임
▪ 다양한 스포츠를 게임화한 것을 의미
▪ 현실감이 중요하며, 빠른 액션과 전술적인 전략이 중요
▪ FIFA, NBA, PGA 챔피언쉽 골프 등
❖ 퍼즐게임
❖ 보드게임
▪ 판 위에서 퍼즐을 풀어 가듯이 약간의 지식이 필요한 게임으로 조작법이 단순한 게임을 의미
❖ 격투게임
▪ 두 사람 이상이 서로 싸워 끝까지 살아 남거나 가장 많이 이긴 사람이 이기는 게임
게임플레이 투시기법(Playing Perspectives)
❖ 1인칭 시점 (1st Person)
▪ 캐릭터의 시각을 통하여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는 기법
❖ 3인칭 시점 (3rd Person)
▪ 주인공 캐릭터를 직접 화면에 등장시켜 게임을 진행시키는 형태
❖ Top-down 시점
▪ 카메라를 하늘에 설치하여 지상을 비추는 것과 같은 형태
▪ StarCraft, Civilization 등
❖ Quarter-View 시점
▪ ¾ 정도로 비스듬하게 기울려 화면 시점을 표현하는 기법
▪ 3D 효과를 냄
▪ Diablo, Baldur’s Gate 등
❖ Side-View 시점
▪ Jazz Jackrabbit, Worms 2 등
❖ Text-based Games
게임 제작 과정
❖ 게임은 소프트웨어이며, 컨텐츠이다.
▪ 소프트웨어 제작과 영화 제작을 겸비한 종합예술품
❖ 게임제작 과정
➢ Pre-production 과정
➢ Production 과정
➢ Post-production 과정
❖ Pre-production 과정
▪ 브레인스토밍 및 아이디어 발상
▪ 기획의도 및 게임제작의 당위성 결정
▪ 게임기획 및 기획서 작성
▪ 게임 프로듀싱의 기본체계 확립
▪ 게임연출기법 확립
▪ 게임 컨텐츠 창작
▪ 게임 디자인 요소결정
▪ 게임 디자인 다큐먼트 작성
▪ 하드웨어 사양 결정
▪ 시장조사, 고객심리조사, 게임 대상층 조사 등
❖ Production 과정
▪ 시나리오 작성
▪ 게임 그래픽 디자인
▪ 원화작성, 맵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배경 디자인, 아이템 디자인, 오브젝트 디자인, 게임현상 디자인 등
▪ 게임 음악 및 사운드 제작
▪ 배경 음악, 효과음, 특수음악, 음성, 자연소리, 환경음 등
▪ 게임 프로그래밍
▪ 메인 프로그래밍, 서브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가상현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도구(게임 에디터, 게임 엔진)
▪ 게임 편집
▪ 그래픽 데이터, 캐릭터, 사운드 데이터, 배경 편집, 오브젝트 편집 등
❖ Post-production 과정
▪ 테스팅 작업
▪ 디버깅 작업
▪ 상품화 작업
▪ 홍보 및 마케팅
▪ 게임 컨텐츠 서비스
▪ 게임 유통 및 판매
▪ 고객 지원 서비스
디지털 방송 및 디지털 영상
(1) 디지털 방송
프로그램 가이드, 게임, 일기예보, TV 쇼핑 등의 데이터 콘텐츠 서비스까지 가능
▪ 프로그램 연동형 콘텐츠
▪ 비디오 화면 + 관련된 부가적인 내용
▪ 프로그램 독립형 콘텐츠
▪ 비디오 없이 화면 전체가 데이터 콘텐츠
인터넷 방송(웹 방송)
▪ 인터넷에서 스트리밍 기술로 방송 콘텐츠를 송신/시청하는 환경
▪ 개인 방송사이트 운영도 가능
IPTV
▪ 인터넷을 통해 TV 모니터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서비스
▪ 하나로통신, KT 등 서비스를 실시
▪ 인터넷 포털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도 IPTV 사업에 진출34
(2) 디지털 영상
3D 애니메이션 영화
▪ ‘TRON’ : 1982,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영화
▪ ‘토이스토리’ : 1995, 최초의 Full 3D 장편 애니메이션
▪ 픽사(Pixar)사 : ‘Bugs Life’,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
▪ 드림워크(Dreamworks)사 : ‘개미’,‘ 슈렉’,‘ 빙하시대’
일반 영화용 특수효과
▪ 1977년 ‘스타워즈’의 우주선 전쟁장면
▪ ‘쥬라기공원’ 공룡, ‘터미네이터’ 액체인간, ‘반지의제왕’ 골룸
▪ 요즘은 대다수의 영화제작에 적용
▪ 국내 1994년 ‘구미호’ 최초로 국내기술에 의해 제작
▪ 최근 사례로는‘괴물’이나‘디워’에서 괴물의 모습
e-러닝 및 전자책
(1) e-러닝
콘텐츠 정의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을 하는 시스템
▪ 온라인 교육, 사이버 교육, 웹기반 교육과 유사 개념
▪ e-러닝 산업
▪ 콘텐츠 산업(교육용 콘텐츠 제작), 솔루션 산업(플랫폼, 저작도구, 관리도구 등), 서비스 산업(콘텐츠 제공)
e-러닝 콘텐츠
▪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에 치중된 경향
▪ 학습자 상호작용을 극대화해야
m-러닝, t-러닝, u-러닝
▪ Mobile, TV, Ubiquitous
e-러닝 콘텐츠의 사례
(2) 전자책
e-Book
▪ 종이책과 유사한 인터페이스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종이책 대신 디지털 파일로 글을 읽는 서적 PC나 전용단말기의 뷰어를 이용
▪ 콘텐츠는 HTML, XML 기반 혹은 PDF, Flash 등으로 표현
전자책 단말기
▪ PC, PDA, 전용단말기, 모바일(u-Book)
▪ 최근 e-Ink 디스플레이 기술로 단말기 시장의 활성화 예상
▪ SONY Librie(리브리에), Amazon Kindle38
디지털 음악
디지털 음악
▪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또는 스트리밍 방식의 온라인 서비스
▪ 지불방식
▪ 다운로드 곡당 지불 : iTunes
▪ 회원가입 후 정액제 : Rhapsody
▪ 광고기반으로 무료 : Napster
▪ 국내의 경우 모바일 시장 활성화 : 벨소리, 노래방 서비스 등
▪ 무료 다운로드로 인한 저작권 침해가 가장 큰 장애요소
▪ P2P(Peer-to-peer) 파일공유 서비스가 저작권 침해 판결(2006)
▪ PodCasting 개념 정립
▪ 단말기와 디지털 음악 콘텐츠를 연계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발전
▪ Apple iPod – iTunes - iPhone, Nokia 뮤직폰, Sony 워크맨의 뮤직폰39
온라인 정보 콘텐츠
웹에서 전문화되어 유료로 서비스되는 정보 콘텐츠
신문/잡지, 금융/경제, 생활정보, 오락정보, 의료/건강, 법률, 위치기반정보 등 7개 분야
▪ 금융이나 증권 등 경제 분야의 콘텐츠 서비스
▪ 웹진이나 인터넷 신문 등에서 각종 뉴스를 제공하는 종합정보 콘텐츠
▪ 여행, 패션, 날씨, 취업, 육아, 운세 등 생활정보 및 오락정보 콘텐츠
▪ 최근 모바일 환경의 발전에 따라 위치기반정보의 서비스도 큰 폭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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