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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10장 디지털 콘텐츠 :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

by 의문의 효몽 2023. 12. 4.

문화콘텐츠와 문화기술(CT) 산업

5T Technology

    ▪ IT (Information Technology)

    ▪ BT (Bio Technology)
    ▪ NT (Nano Technology)
    ▪ CT (Culture Technology)
    ▪ ST (Space Technology)42

 

4차 산업혁명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

    ▪ AI
    ▪ IoT
    ▪ Big data
    ▪ Cloud computing
    ▪ Mobile
    ▪ 3D printing
    ▪ 로봇 공학
    ▪ 생명공학
    ▪ 나노기술

CT (Culture Technology)

Creative Technology, Entertainment Technology

 

문화 콘텐츠

    ▪ 사례
        ▪ MIT 미디어랩, 미래의 오페라 공연모형
        ▪ 일본 ICC 전시중인 컴퓨터로 만든 입체유화
    ▪ 예술, 디자인, 인문사회학 등의 문화적 요소를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화 한 콘텐츠
    ▪ 기존의 디지털콘텐츠 분야 뿐 아니라 공연, 디자인, 패션, 문화재, 생활문화 등 유무형의 문화 분야까지 포함

 

문화콘텐츠 산업

문화콘텐츠를 기획하여 제작하고 유통하는 서비스 산업

 

문화기술(CT)

CT 기반기술

    ▪ 기획단계의 창작기술 : 최근 스토리텔링 기술이 많은 주목
    ▪ 상품화단계에서 표현기술 : 기존의 디지털화 기술 이외에 인간의 오감을 위한 감성 및 재현 기술을 요구
    ▪ 유통 및 서비스기술 : 저작권 보호 기술, 압축 및 패키징 기술, 전송 및 과금 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CT 응용기술

    ▪ 애니메이션, 방송, 음악, 게임, 영화 등 콘텐츠 장르별로 특화된 기술

CT 공공기술

    ▪ 문화산업의 공공성을 위한 ‘문화유산기술’과 ‘문화복지기술’

 

 

디지털 문화재

 

디지털 문화재 기술

    ▪ 현존하는 유무형의 문화재와 기억 속에 존재하는 무형의 문화재를 디지털 기술로 가시화하여 복원/활용하는 기술
    ▪ 건축물과 같은 유형의 문화재
    ▪ 전설, 행사의례, 의복이나 민속놀이 등 무형의 문화재도 포함

 

디지털 문화재 복원

    ▪ 현존하는 문화유산 : 실측 또는 3D 스캐너
    ▪ 현존하지 않는 것 : 3D 모델링을 통해 가상공간에 구축
    ▪ 불완전한 문화유산 : 스캐닝 기술과 모델링 기술을 적절히 혼합

 

 

미디어 아트와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아트

    ▪ 현존하는 유무형의 문화재와 기억 속에 존재하는 무형의 문화재를 디지털 기술로 가시화하여 복원/활용하는 기술
    ▪ 건축물과 같은 유형의 문화재
    ▪ 전설, 행사의례, 의복이나 민속놀이 등 무형의 문화재도 포함

 

전시기술과 디지털 사이니지

    ▪ 최근 미디어 아트와 전시기술이 융합
    ▪ 공공장소 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이니지, 공연, 예술 전시회 등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 공공시설물이나 대형 디스플레이에 대화식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전시
    ▪ 미디어와 ICT 기술을 융합하여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인터넷을 통해 정보, 광고, 문화, 오락 등의 콘텐츠를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