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제작 과정
제작기획 단계
제작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6W3H’ 원칙
Why (목적, 용도) | 어떠한 목적과 용도로 만들 것인가? |
What (내용) | 어떠한 내용을 보여줄 것인가? |
Whom (대상) | 누구를 대상으로 만들 것인가? |
Who (주체) | 어떤 개발자들을 투입할 것인가? |
When (시기) | 제작물을 배포하는 시점을 언제로 할 것인가? |
Where (장소) | 콘텐츠의 제작작업은 어디에서 할 것인가? |
How (방법) | 어떠한 장비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 |
How-much (예산) | 지원되는 총 제작비용은? |
How-long (기간) | 총 제작 기간은? |
(1) 개념 정의
▪ 고객이 제시한 무형의 요구나 가치를 유형의 결과물로 형상화하기 위한 단계
▪ 고객의 요구와 목표의 분석을 통해 만들어 낼 결과물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결정하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거쳐 결과물의 형상을 제작 기획서와 같은 문서 형태로 정리
(2) 정보 디자인
▪ 실제로 저작물에 포함될 낱낱의 데이터를 정보로서의 가치를 지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는 단계
▪ 필요한 정보들을 일일이 나열해 보고 이들간의 상호 유기적인 연관 관계를 조사한 후 필요한 내용이 결정되면, 이들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표 형태의 순서도(Flowchart)로 작성
(3)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설계
▪ 구성된 내용이 어떻게 사용자와 상호작용적으로 동작할 것인가를 규정하는 단계
▪ 상호작용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프로듀서와 디자이너가 함께 공유해야 하는 업무 영역
▪ 상호작용의 디자인이 주로 동작의 논리적 전개와 관련된 것이라면,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일관성을 부여하면서 구체적으로 동작의 논리를 화면단위로 구현해 내는 일
상호작용의 디자인에 있어 고려 요소
▪ 메타포(Metaphor)
▪ 콘텐츠 내용을 그 특성과 기능에 맞게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시킬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탐색 항해(Navigation)
스토리보드(Storyboard)
▪ 각 페이지의 주제, 제목, 번호 등
▪ 각 페이지의 메뉴 및 버튼 디자인
▪ 각 페이지의 전체적인 배경 및 색상의 설정
▪ 각 페이지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의 명세
▪ 각 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Layout)
▪ 각 페이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설명, 방법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설정
(4) 초기 프로토타입(Prototype)
▪ 본격적인 제작에 착수하기 전 제작기획 방향이 적합한지를 의사 결정권자에게 확인 받고 각 분야의 제작자들이 각자의 업무를 분명히 파악하기 위한 단계
▪ 고객이 원하는 바가 충분히 기획에 반영이 되었는지를 고객과 충분히 의견을 교환
▪ 프로토타입이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적절히 수정
제작 단계
(1) 내용 구성
▪ 저작물에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새롭게 작성하거나, 기존에 이미 작성된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2) 그래픽 디자인
▪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하고 이용하는데 있어 직관력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하는 조형작업
(3) 자료수집, 제작 및 프로그래밍
▪ 콘텐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저작도구나 프로그램 언어를 활용하여 준비된 텍스트, 미디어 데이터, 기능, 디자인 결과물 등을 하나로 통합하는 단계
▪ 저작도구나 프로그램 언어의 선정은 제작할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결정
(4) 테스트
▪ 테스트 단계는 제작 이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라 제작 단계의 일부분
▪ 이 단계의 작업이 어려운 이유는 제작된 저작물이 재생될 사용자 환경이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
▪ 웹 페이지 형태의 저작물인 경우 사용자의 다양한 통신 대역폭 환경과 사용 브라우저의 특성에 대해서도 고려
▪ 알파테스트(Alpha Test)
✓ 알파테스트는 콘텐츠를 개발한 팀내에서 제작 사양에 맞게 작동되는가를 테스트하는 것
▪ 베타테스트(Beta Test)
✓ 개발에 직접 참여하지 않은 콘텐츠의 사용자 측면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과정
✓ 사용자가 사용자의 환경에서 기능과 성능상의 결함과 오류를 찾아 개발자가 이를 수정하는 과정
제작이후 단계
제작물의 배포형식
▪ 제작된 저작물을 어떠한 형식으로 배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기획단계에서 이미 결정
▪ 초기에는멀티미디어를전달할수있는유일한매체가CD-ROM 뿐이었으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었으나 오늘날 저작물의 배포형식은 웹, 키오스크 등과 같이 매우 다양함
▪ 멀티미디어의 정의는 배포 수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디지털화와 상호 작용성 등이며 배포매체는 이의 가장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수단
제작관련 문서의 정리 및 데이터의 백업
운영자 교육
제작팀의 구성
▪ 어떠한 조직보다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구조 필요
▪ 창의적인 요소
▪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 투입 중요
팀 | 역할 | 내용 |
프로젝트 리더 | 프로젝트 관리 | - 일정 관리, 외주 관리, 프로젝트 총괄 |
콘텐츠 스크립터 (내용 전문가) |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작성 | - 시나리오/스토리보드 작성, 보완 - 화면에 보일 문자 데이터 입력, 자료 조사 - 내용 구성, 상호작용 설계 |
미디어 데이터 제작자 | 그래픽 / 영상 / 사운드 | - 화면 설계 - 스토리보드에 따른 그래픽 요소 개발 - 영상 제작 혹은 수집 → 디지털화 - 사운드 효과/ 음성 데이터 생성 |
저작 / 프로그래머 | - Authoring - 프로그램 |
- 미디어 / 문자 데이터 통합 - 저작 / 프로그래밍 - 기술적 문제 해결 - 통합 테스트 - 프리마스터링 - 필드 테스트 |
프로젝트 리더
▪ 모든 진행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통찰하고 대내적인 업무와 대외적인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
▪ 가장 많은 책임이 따르는 직책
▪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일정관리, 자원의 할당 등의 업무를 수행
▪ 제작상의 전반적인 모든 사항을 완벽하게 숙지
▪ 영화의 감독이나 프로듀서와 같은 역할
▪ 제작에 투입된 인적/물적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
▪ 제작팀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
▪ 각 분야 간의 적절한 의사교환을 지원
콘텐츠 기획자와 스크립터
▪ 작가의 역할로서 콘텐츠의 내용에 관한 책임
▪ 주인공, 사건 전개 방법 등과 같은 내용의 기획과 설계
▪ 콘텐츠에서 실질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설계를 담당
▪ 콘텐츠의 구조, 상호작용 설계, 전체적인 흐름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안배 및 내용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
미디어 데이터 제작자
▪ 아트디렉터
▪ 시청각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책임
▪ 화면의 배치(layout), 대상자에 맞는 컬러, 글자체, 글자 크기, 캐릭터 제작, 애니메이션, 동영상 제작 등의 시청각적인 데이터를 제작 조합
▪ 멀티미디어 요소들 중 시각적인 부분과 청각적인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 시청각적인 디자인이 부족한 경우
▪ 잘된 기획과 내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외면
저작/프로그래머
▪ 저작도구, 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
▪ 그래픽 데이터, 사운드 데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들을 서로 동기를 맞추고 배치, 통합하여 최종적인 결과물로 완성시키는 역할
▪ 각 미디어들이 갖는 특성을 정확히 이해 필요
▪ 최종 사용자에게 기술적인 문제가 없도록 작업
▪ 설치 마법사, 자동 실행 등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사용자 매뉴얼 작성
▪ 완성된 저작물의 동작에 관한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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