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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11장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정

by 의문의 효몽 2023. 12. 4.

 

콘텐츠 제작 과정

 

 

제작기획 단계

 

제작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6W3H’ 원칙

Why (목적, 용도) 어떠한 목적과 용도로 만들 것인가?
What (내용) 어떠한 내용을 보여줄 것인가?
Whom (대상) 누구를 대상으로 만들 것인가?
Who (주체) 어떤 개발자들을 투입할 것인가?
When (시기) 제작물을 배포하는 시점을 언제로 할 것인가?
Where (장소) 콘텐츠의 제작작업은 어디에서 할 것인가?
How (방법) 어떠한 장비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
How-much (예산) 지원되는 총 제작비용은?
How-long (기간) 총 제작 기간은?


(1) 개념 정의

    ▪ 고객이 제시한 무형의 요구나 가치를 유형의 결과물로 형상화하기 위한 단계

    ▪ 고객의 요구와 목표의 분석을 통해 만들어 낼 결과물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결정하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거쳐 결과물의 형상을 제작 기획서와 같은 문서 형태로 정리

 

(2) 정보 디자인

    ▪ 실제로 저작물에 포함될 낱낱의 데이터를 정보로서의 가치를 지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는 단계
    ▪ 필요한 정보들을 일일이 나열해 보고 이들간의 상호 유기적인 연관 관계를 조사한 후 필요한 내용이 결정되면, 이들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표 형태의 순서도(Flowchart)로 작성

(3)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설계

    ▪ 구성된 내용이 어떻게 사용자와 상호작용적으로 동작할 것인가를 규정하는 단계
    ▪ 상호작용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프로듀서와 디자이너가 함께 공유해야 하는 업무 영역
    ▪ 상호작용의 디자인이 주로 동작의 논리적 전개와 관련된 것이라면,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일관성을 부여하면서 구체적으로 동작의 논리를 화면단위로 구현해 내는 일

상호작용의 디자인에 있어 고려 요소

    ▪ 메타포(Metaphor)
        ▪ 콘텐츠 내용을 그 특성과 기능에 맞게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시킬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탐색 항해(Navigation)

스토리보드(Storyboard)

    ▪ 각 페이지의 주제, 제목, 번호 등
    ▪ 각 페이지의 메뉴 및 버튼 디자인
    ▪ 각 페이지의 전체적인 배경 및 색상의 설정
    ▪ 각 페이지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의 명세
    ▪ 각 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Layout)
    ▪ 각 페이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설명, 방법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설정


(4) 초기 프로토타입(Prototype) 

    ▪ 본격적인 제작에 착수하기 전 제작기획 방향이 적합한지를 의사 결정권자에게 확인 받고 각 분야의 제작자들이 각자의 업무를 분명히 파악하기 위한 단계
    ▪ 고객이 원하는 바가 충분히 기획에 반영이 되었는지를 고객과 충분히 의견을 교환
    ▪ 프로토타입이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적절히 수정

 

 

제작 단계

 

(1) 내용 구성

    ▪ 저작물에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새롭게 작성하거나, 기존에 이미 작성된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2) 그래픽 디자인

    ▪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하고 이용하는데 있어 직관력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하는 조형작업

 

(3) 자료수집, 제작 및 프로그래밍

    ▪ 콘텐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저작도구나 프로그램 언어를 활용하여 준비된 텍스트, 미디어 데이터, 기능, 디자인 결과물 등을 하나로 통합하는 단계
    ▪ 저작도구나 프로그램 언어의 선정은 제작할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결정


(4) 테스트

    ▪ 테스트 단계는 제작 이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라 제작 단계의 일부분
    ▪ 이 단계의 작업이 어려운 이유는 제작된 저작물이 재생될 사용자 환경이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
    ▪ 웹 페이지 형태의 저작물인 경우 사용자의 다양한 통신 대역폭 환경과 사용 브라우저의 특성에 대해서도 고려
    ▪ 알파테스트(Alpha Test)
        ✓ 알파테스트는 콘텐츠를 개발한 팀내에서 제작 사양에 맞게 작동되는가를 테스트하는 것
    ▪ 베타테스트(Beta Test)
        ✓ 개발에 직접 참여하지 않은 콘텐츠의 사용자 측면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과정
        ✓ 사용자가 사용자의 환경에서 기능과 성능상의 결함과 오류를 찾아 개발자가 이를 수정하는 과정

 

 

제작이후 단계

 

제작물의 배포형식

    ▪ 제작된 저작물을 어떠한 형식으로 배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기획단계에서 이미 결정
    ▪ 초기에는멀티미디어를전달할수있는유일한매체가CD-ROM 뿐이었으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었으나 오늘날 저작물의 배포형식은 웹, 키오스크 등과 같이 매우 다양함
    ▪ 멀티미디어의 정의는 배포 수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디지털화와 상호 작용성 등이며 배포매체는 이의 가장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수단

 

제작관련 문서의 정리 및 데이터의 백업

 

운영자 교육

 


제작팀의 구성

 

    ▪ 어떠한 조직보다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구조 필요
    ▪ 창의적인 요소
    ▪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 투입 중요

역할 내용
프로젝트 리더 프로젝트 관리 - 일정 관리, 외주 관리, 프로젝트 총괄
콘텐츠 스크립터
(내용 전문가)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작성 - 시나리오/스토리보드 작성, 보완
- 화면에 보일 문자 데이터 입력, 자료 조사
- 내용 구성, 상호작용 설계
미디어 데이터 제작자 그래픽 / 영상 / 사운드 - 화면 설계
- 스토리보드에 따른 그래픽 요소 개발
- 영상 제작 혹은 수집 → 디지털화
- 사운드 효과/ 음성 데이터 생성
저작 / 프로그래머 - Authoring
- 프로그램
- 미디어 / 문자 데이터 통합
- 저작 / 프로그래밍
- 기술적 문제 해결
- 통합 테스트
- 프리마스터링
- 필드 테스트

 

프로젝트 리더

    ▪ 모든 진행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통찰하고 대내적인 업무와 대외적인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
        ▪ 가장 많은 책임이 따르는 직책
        ▪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일정관리, 자원의 할당 등의 업무를 수행
        ▪ 제작상의 전반적인 모든 사항을 완벽하게 숙지
        ▪ 영화의 감독이나 프로듀서와 같은 역할

    ▪ 제작에 투입된 인적/물적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
    ▪ 제작팀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
    ▪ 각 분야 간의 적절한 의사교환을 지원

 

콘텐츠 기획자와 스크립터

    ▪ 작가의 역할로서 콘텐츠의 내용에 관한 책임
    ▪ 주인공, 사건 전개 방법 등과 같은 내용의 기획과 설계
        ▪ 콘텐츠에서 실질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설계를 담당
        ▪ 콘텐츠의 구조, 상호작용 설계, 전체적인 흐름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안배 및 내용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

 

미디어 데이터 제작자

    ▪ 아트디렉터
    ▪ 시청각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책임
        ▪ 화면의 배치(layout), 대상자에 맞는 컬러, 글자체, 글자 크기, 캐릭터 제작, 애니메이션, 동영상 제작 등의 시청각적인 데이터를 제작 조합
        ▪ 멀티미디어 요소들 중 시각적인 부분과 청각적인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 시청각적인 디자인이 부족한 경우
        ▪ 잘된 기획과 내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외면

 

저작/프로그래머

    ▪ 저작도구, 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
    ▪ 그래픽 데이터, 사운드 데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들을 서로 동기를 맞추고 배치, 통합하여 최종적인 결과물로 완성시키는 역할
    ▪ 각 미디어들이 갖는 특성을 정확히 이해 필요
    ▪ 최종 사용자에게 기술적인 문제가 없도록 작업
        ▪ 설치 마법사, 자동 실행 등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사용자 매뉴얼 작성
        ▪ 완성된 저작물의 동작에 관한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