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11장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CD/DVD 타이틀의 제작

by 의문의 효몽 2023. 12. 4.

CD 및 DVD의 특성과 활용

CD/DVD 타이틀

다양한 미디어 요소들을 적절히 생성, 배치, 통합함으로써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콘텐츠로서, 특별히 CD/DVD 저장매체를 이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의미로서, CD/DVD 타이틀을 포함하여 키오스크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정보나 웹 서비스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정보가 모두 여기에 해당(멀티미디어 콘텐츠)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적용분야

 

CD타이틀의 활용분야

(1) 교육 및 학습용 타이틀

    ▪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CBT(Computer Based Training) 등과 같이 컴퓨터를 교육분야에서 활용하는 콘텐츠

(2) 정보전달용 타이틀

    ▪ 사전이나 백과사전 등과 같이 한번 제작된 정보가 상당 기간 동안 변화 없이 그대로 사용될 수 있는 응용분야
    ▪ 학교나 기관, 기업 등에서의 홍보용 타이틀
    ▪ 기존의 인쇄물을 이용한 방식에 비해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다

 

 

CD/DVD 타이틀 저작도구


메타포에 따른 저작도구의 분류

➢ 저작 메타포(authoring metaphor)는 저작도구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저작 작업을 어떠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가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존의 저작물이나 기타의 수단을 이용하여 저작 방법을 기술하는 것
➢ 저작도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모델
    ▪ 책 방식
    ▪ 흐름도 방식
    ▪ 시간선 방식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기본 기능

    ▪ 미디어 요소들의 통합
    ▪ 컨텐츠의 동기화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 사용자와 상호작용성을 제공

 

일반적으로 저작도구가 제공하는 기능

    ▪ 편집기능(Editing feature) 
    ▪ 구성 기능(Organizing feature) 
    ▪ 프로그래밍 기능(Programming feature) 
    ▪ 상호작용 기능(Interactivity feature) 
    ▪ 동기화 조절 성능(Performance tuning feature) 
    ▪ 재생 기능(Playback feature) 
    ▪ 배포 기능(Delivery feature) 

 

흐름도 방식(Icon-based 또는 Flowchart형)

▪ 각 미디어를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아이콘 팔레트와 미디어가 동작하는 순서를 정하기 위해서 각 아이콘들을 연결하는 흐름선(Flow Line)을 이용
▪ 스크립트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타이틀을 쉽게 만들 수 있어 초보자라도 단시간 내에 타이틀의 개발이 가능
▪ 제한된 제어구조로 인해 하이퍼미디어 형태의 타이틀 저작에는 부적합, 주로 제품의 소개를 위한 슬라이드 쇼나 프리젠테이션 등을 목적으로 하는 타이틀의 제작에 적합
▪ 대표적인 저작도구에는 Adobe Authorware가 있다. 


Adobe Authorware

    ▪ Macromedia사에서 개발하고 현재 Adobe사의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 Windows 환경과 매킨토시 환경에서 모두 호환성을 지원
    ▪ 다중 플랫폼의 지원
    ▪ Authorware의 기능적 특징
        ▪ 흐름도 방식의 메타포
                ✓ 제공되는 각각의 아이콘들은 미디어 또는 이에 대한 제어를 의미
        ▪ 복잡한 스크립팅없이 단순히 작업라인에 아이콘들을 위치시켜 나감으로써 상호 대화형의 타이틀 제작이 가능

 

시간선 방식(Time-based 또는 Score형)

▪ 각 미디어 요소와 이벤트들을 시간축에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디어들을 재생하는 방식
▪ 미디어간의 동기화 관계를 직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어 상호대화 방식의 동적인 시나리오 표현이 용이
▪ 프리젠테이션이나 신제품발표를 위한 타이틀의 제작에 적합
▪ 하이퍼미디어 형태의 타이틀 제작에는 부적합
▪ 대표적 소프트웨어로는 Adobe사의 Director, Flash(Adobe Systems), Cinemation(Vividus) 등

Director

    ▪ 최초 Macromedia사에서 개발한 저작도구로 현재는 Adobe  Systems사의 제품
    ▪ 플랫폼간의 호환성을 지원
        ▪ Authorware와 Director는 같은 회사의 제품인 만큼 서로 호환이 가능
    ▪ 프리젠테이션, 오락 및 교육용 CD-ROM 타이틀, 디지털 출판물 등의 제작에 이용
    ▪ Adobe사에서 개발한 Shockwave기술이 스트리밍을 지원함으로써 웹 페이지의 저작에도 많이 이용
    ▪ Authorware와 마찬가지로 Director도 Shockwave 기술을 이용해 웹 상에서 Director 파일을 볼 수 있음

Movie 영화 Director파일은 영화라고 한다. Window에서는 .dir이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Cast 배우 캐스트란 영화제작 요소 중 무대 위에 출연하는 배우에 해당되며, 캐스트 윈도우는 이런 각각의 캐스트들을 보여주는 배우 대기실과 같은 역할을 한다.
Score 대본 스코어는 배우들이 따라야 할 무대 지시사항 또는 대본과 같다.
Stage 무대 무대는 영화의 모든 장면이 보여지는 배경이며, 배우들이 활동하는 장소가 된다.

▲ Director의 각 구성요소의 개념

Director의 기능적 특징

    ▪ 시간선 방식의 메타포
        ▪ 스코어에 기반한 시간선 방식의 메타포를 제공
    ▪ Lingo 스크립트
        ▪ Director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로서 Director에서의 모든 프로그램을 제어
    ▪ Window 인터페이스: Director의 무대(Stage)를 구성하는 윈도우 인터페이스
        ▪ Cast window 
        ▪ Script window 
        ▪ Score window 
        ▪ Behavior Inspector
    ▪ 타이틀의 배포
        ▪ 저작된 최종 결과물은 재생 프로그램과 함께 배포하거나 상호작용이 없는 결과물일 경우 AVI와 같은 비디오 파일로 변환하여 배포

 

책 방식(Page-based 또는 Script형)

▪ 타이틀의 저작단위를 페이지 또는 카드와 같은 단위 요소로 구성하여 각 페이지간에 링크를 추가함으로써 타이틀을 구현하는 방식
▪ 미디어에 대한 제어나 탐색항해(Navigation) 등은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해서 기술
▪ 스크립트 언어로는 ToolBook(SumTotal사), HyperCard(Apple사), Supercard(Aldus사), Impress(Microsoft사) 등

 

 

 

 

 

 

 

 

 


저작언어

    ▪ 저작도구 차원에서 제공하는 내부적인 스크립트 언어
    ▪ 기본적으로는 저작도구의 GUI를 이용하면서 부분적으로 스크립팅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
    ▪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는 기능과 멀티미디어 저작을 위한 특별한 기능들을 함께 지원
    ▪ OpenScript(ToolBook), HyperTalk(HyperCard), SuperTalk(SuperCard) 등

스크립트 언어 OpenScript의 예


ToolBook

    ▪ SumTotal Systems사에서 개발한 객체지향형 저작환경을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 현재 시판되고 있는 가장 책 방식의 대표적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ToolBook의 기능적 특징

    ▪ 책 방식의 메타포
        ▪ 한 페이지를 하나의 화면으로 구성하고 그 화면 속에 다양한 미디어들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타이틀을 구성
        ▪ 미리 구성된 순서에 의해 화면들을 순차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책을 보는 방식과 동일한 브라우징 구조 가짐60
    ▪ 객체지향형 이벤트 기반(Event driven) 제어처리와 OpenScript
        ▪ 기본적인 제어의 처리는 이벤트 기반 방식에 OpenScript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하여 제공
        ▪ 이벤트 기반 방식: 사용자가 타이틀에서 제공되는 GUI를 통해 어떤행동(Action)을 취했을 때 시스템에서 적절히 반응하도록 하는 방식
    ▪ GUI 
        ▪ 객체를 생성, 편집할 수 있는 메뉴와 툴박스, 그리고 객체 속성 대화 상자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
        ▪ GUI를 이용하지 않고 동일한 기능의 스크립트 명령어를 이용할 수도 있다
    ▪ 두 가지의 개발모드: 저자(Author) 모드와 독자(Reader) 모드

ToolBook의 구성요소

    ▪ Book: 최종적으로 완성된 타이틀
    ▪ Background: Book을 구성하는 각각의 페이지들 중 동일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페이지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개념
    ▪ Page: Book을 구성하는 단위로서 타이틀 저작의 기본 단위
    ▪ Group: 여러 객체들을 하나의 객체로 그룹화 시켜 놓은 것
    ▪ Object: 도구 상자에 포함 된 버튼, 텍스트 박스, 페이트 객체 등과 같이 Book 안에 포함된 모든 요소62
    ▪ Clip: ToolBook에서 지원하는 기본적인 미디어 요소로서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ToolBook의 구성요소63


eLearning 저작도구

Adobe Captivate (어도비 캡티베이트)
    ▪  양방향 e러닝 콘텐츠 및 HTML5 기반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저작 도구
    ▪  An authoring tool that is used for creating eLearning content such as software demonstrations, software simulations, branched scenarios, and randomized quizzes in Shockwave Flash (.swf) and HTML5 formats.

 

Articulate Storyline 360
    ▪  고도로 상호작용적인 성격의 슬라이드 기반의 교육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도구